다중 입출력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접속 시스템에서 제로포싱 빔형성을 이용한 다중안테나 부반송파 할당 방법Multi-antenna subcarrier allocation using zero-forcing beamforming in MIMO-OFDM system

다중입출력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접속 시스템에서 제로포싱 빔형성을 이용한 최적화된 부반송파 할당방법은 최소화된 총송신전력을 찾기위해서 모든 사용자의 선택집합을 찾아야 한다. 이 최적화된 방법의 복잡도는 부반송파의 개수에 따라 지수적으로 증가한다. 계산적인 복잡도를 줄이기 위해서 부최적화된 부반송파 할당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부반송파 할당방법은 최적화된 방법과 총송신전력면에서는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복잡도는 훨씬 낮추었다. 제안된 부최적화된 방법은 한 사용자에게는 각각 부반송파들에 정보비트가 거의 일정하게 할당되는 경향과 사용자들의 직교성을 이용한다. 제안된 부최적화된 방법은 세단계로 나뉘는데, 각 단계를 거칠때마다 퍼포먼스의 로스가 발생하지만 심각하지는 않다. 모의 실험을 통해, 최적화된 방법과 부최적화된 방법의 총송신전력의 차이가 매우 적고, 부최적화된 방법이 복잡도면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는것을 나타내었다.

Keywords

부반송파 할당;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접속; 다중입출력; 제로포싱 빔형성; ZFBF; subcarrier allocation; OFDM; MI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