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전송률 조절 기법을 적용한 IEEE 802.11a DCF 무선랜 시스템의 성능 분석Performance analysis of the IEEE 802.11a DCF wireless LAN system using an auto-rate fallback scheme

ARF (AutoRate Fallback) 기법은 현재 상용 무선랜 시스템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송률 적응 기법으로 하나의 타이머와 두개의 계수기를 토대로 이전 전송에 대한 성공 여부를 추적하여 전송률을 선택하는 귀납적인 방식이다. 만약 프레임 전송이 연속으로 2번 실패하면 전송률을 내리고, 연속으로 10번 성공하면 전송률을 올린다. 그리고 타이머에 지정된 시간이 지났을 경우 전송률을 올린다. 타이머는 전송률을 올리거나 내리면 리셋 후, 다시 동작한다. 이 기법은 간단하며 전송 방식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채널의 변동이 심한 경우 빠르게 반응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2차 DTMC (Discrete Time Markov Chain) 모형을 토대로 ARF 기법의 해석적 모델을 제안한다. ARF 기법의 모형은 전송률 증가를 위한 연속 성공 임계값, 전송률 감소를 위한 연속 실패 임계값,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전송률 집합, 그리고 재전송 제한값을 입력 파라메터로 갖는 일반적인 모형으로 설계되었다. 그리고 제안된 모형을 토대로 ARF 기법을 적용한 IEEE 802.11a DCF 무선랜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시스템의 성능으로는 goodput, 평균 지연 시간, 평균 재전송 횟수, 그리고 손실률을 고려한다.

Keywords

무선랜; 성능 분석; AutoRate Fallback (ARF); rate adaptation; 자동 전송률 조절; Distributed Coordination Function (DCF); Wireless Local-Area Network (WLAN); performance analysis; 전송률 적응; IEEE 802.11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