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용 패킷 음성 프로토콜의 구현Implementation of a PC-based packet voice protocol

본 논문에서는 ethernet에 음성신호의 전송을 위한 패킷 음성 프로토콜을 구현하고 그것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구현한 패킷 음성프로토콜은 CCITT의 G.764 패킷 음성 프로토콜을 수정하였다. Ethernet에 음성통신을 하기 위한 하드웨어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전화기 인터페이스 부분, 음성 처리 부분, PC 인터페이스 부분 및 제어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소프트웨어는 OSI 7 layer 구조에 맞추어 설계하였으며 ethernet device driver, 전화기 인터페이스 카드 driver 그리고 프로토콜 처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패킷 음성 통신에 대한 해석으로는 음성 패킷의 end-to-end delay를 계산하고 측정하였다. 음성 패킷의 processing time은 송.수신단에서의 internal memory와 shared memory사이의 transfer time이며 이 값을 측정하였고, 그것을 줄이는 방법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