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간 동기 프로토콜의 설계 및 White board의 구현Design of inter-media synchronization protocol and implementation of white board

멀티미디어란 데이타, 그래픽, 그림, 음성, 오디오, 비디오 등의 여러 가지 시간 종속미디어와 시간 독립 미디어로 표현된 정보를 하나의 객체로 병합하여 표현하고, 저장하고, 처리하고,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멀티미디어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OSI RM의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에서 미디어간 동기, 미디어간 변환, 미디어간 협조, 압축과 압축 해제 등의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통신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 이 프로토콜은 미디어간 동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세션 동기 프로토콜과 응용 동기 프로토콜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토콜의 계층구조와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 프리미티브를 정의하였고, 세션 동기 프로토콜의 처리과정과 응용 동기 프로토콜의 처리과정을 설명하였으며, 프로토콜이 사용하는 프로토콜 데이타 단위의 포맷을 제안하였다. 또한, 멀티미디어 회의 시스템을 구현할 때 필요한 white board의 구현에 대해서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