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출력 종 모양 발광다이오드와 광섬유의 광 결합Optical coupling of high radiance bell shaped LED to Fiber

Corner reflector, sidewall, microlens를 가지는 고출력 표면 방출형 LED를 제작하고 특히 sidewall의 깊이에 따른 광출력의 향상의 정도를 확인하였다. sidewall이 전체 광출력의 향상뿐 아니라 광섬유에 coupled되는 정도도 최대 45%까지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다만 광섬유에 빛의 가장 효율적으로 coupling시킬 수 있는 깊이가 있는가는 좀더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아울러 광소자와 광섬유의 정렬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 비용 상승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고자 표면 방출형 LED와 광섬유를 실리콘 광학벤치를 이용하여 정렬시키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active align을 했을 때의 결과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공정을 개선하여 문제점을 줄여 간다면 광모듈의 저가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Keywords

실리콘 광학 벤치; 광섬유; 광 결합; 발광다이오드; 45도 깎인; bebeled fiber; Silicon Optical Bench; fiber; Optical Coupling; Light Emitting Di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