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MA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스마트 안테나 알고리즘 성능비교Performance analysis of smart antenna algorithm using CDMA simulator

본 논문에서는 이동통신의 새로운 기술인 스마트 안테나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한다. 첫번째로 스마트 안테나용 무선 벡터 채널 생성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연구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스마트 안테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입력 신호로 사용된다. 두번째로 생성된 벡터채널 데이터를 입력신호로 받아 여러가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는 알고리즘 비교 분석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CDMA 스마트 안테나 시스템에 가능한 알고리즘과 구조들을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한다.

Keywords

스마트안테나; CDMA; 무선통신; Wireless communication; Smart antenna; CD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