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분할다중방식 수동형 광가입자망에서 역산란을 이용한 파장 자동 할당 및 제어 방법Automatic wavelength allocation and control method in WDM-PON by using back scattering

파장분할다중화식 광가입자망은 넓은 대역폭과 보안성, 투명성으로 인해 미래의 가입자망의 수요를 만족시킬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WDM-PON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중 하나로 경제적인 파장무의존 광원을 들수 있다. 현재까지 많은 광원들이 연구되어왔다. 그중 파장가변레이저는 초고속통신과 장거리전송에 적합하다. 파장무의존 WDM-PON에서 파장가변레이저를 사용하고, 또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자동제어가 필요하다. 파장 할당표를 이용한 파장 감지 알고리즘이 제안되었다. 하지만 그 방법은 파장을 감지하기 위해 광스펙트럼분석기나 파장가변필터가 필요하다. 또, CO단에서 온 빛과 파장가변레이저의 빛의 비팅성분을 최대화함으로써 제어하는 방법또한 제시되었다. 하지만 그 방법은 광대역광원이 필요해 시스템을 복잡케한다. 여기서는, 레일리 역산란광을 이용하여 파장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여기서는 BLS의 도움없이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는 파장자동할당방법을 제안하였다. 할당된파장은 레일리 역산란광을 이용해서 측정되며, 제어루프를 이용해서 레이저의 출력 파장을 그것에 일치시켰다. 이 방법은 저가격 VCSEL과 10 km 전송선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최대 파장 어긋남은 20 km 드랍 파이버를 사용했을 경우 0.15nm 이하였으며 이것은 0.3 dB의 파워패널티를 주었다. 따라서 이 방법은 파장가변레이저를 사용하는 WDM-PON에 잘 적용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드랍 파이버에 의한 파장 어긋남은 Lock-in 감지기를 이용해서 줄일수 있다. 모든 제어는 ONU/ONT 모듈 내에서 이루어 지므로 RN이나 CO를 수정할 필요 없다. 추가로, 이 방법은 파장가변레이저의 종류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만일 이 방법이 OLT에서 사용된다면, 파장가변레이저가 AWG에 바로 접속되므로 드랍파이버에 의한 패널티 없이 적용될 수 있을것이다.

Keywords

파장분할다중화; 제어; 파장; 자동; 파장가변레이저; tunable laser; WDM-PON; control; wavelength; Automa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