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스펙트럼 할당 통신 시스템에서 광 대역 전력 증폭기를 위한 디지털 사전 왜곡기 설계Design of digital predistorters for wideband power amplifiers in communication systems with dynamic spectrum allocation

본 논문에서는 동적 스펙트럼 할당 통신에서 광 대역 증폭기의 선형화를 위한 사전 왜곡기에 대해 연구 하였다. 우리가 사용하는 광 대역 증폭기의 대역 범위를 0.5 MHz 에서 2.5 MHz로 제한함에 따라 광 대역 증폭기에 의해 생성되는 고조파 신호들 중 첫 번째 고주파 신호만이 전송내역에 포함될 뿐 그 외 다른 고조파 성분들은 필터에 의해 제거되기 때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가정 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사전 왜곡기는 다항식 모델에 기반하여 새로운 사전 왜곡기 모델을 제안 하였는데, 기존의 사전 왜곡기 연구는 원래 신호 성분만을 여러 방식으로 선형화 하는 연구들이 진행 되었을 뿐, 전력 증폭기의 비선형에 생성되는 고조파 신호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연구는 극히 드물었다. 그러나 통신 환경이 고정된 주파수 협대역 통신이 아니라 주파수 효율을 위해 시시각각 변화는 동적 스펙트럼 광대역 통신일 경우 고주파 성분은 더 이상 무시 할 수 있는 성분이 아니라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간섭 신호로 개념을 전환해야 한다. 이런 간섭 신호는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당연히 제거해야 하는 신호이다. 제안한 방식의 모의 실험 결과는 원래 신호 성분은 선형화 되었고, 동시에 첫 번째 고주파 신호는 제거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Keywords

디지털 사전 왜곡기; 광대역 전력 증폭기; 동적 스펙트럼; dynamic spectrum allocation; digital predistorters; wideband power amplifi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