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잠김 F-P LD의 잡음 억제를 이용한 2.5 Gbps급 파장분할 다중방식 수동형 광가입자망2.5 Gbps WDM-PON employing noise suppression of wavelength-locked F-P LD

본 논문은 파장-잠김 F-P LD의 광세기-잡음 억제를 이용한 2.5 Gbps급 WDM-PON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기존 파장-잠김 F-P LD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광세기-잡음을 억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이것을 2.5 Gbps급의 고속 전송 속도와 10 km의 장거리 전송을 통하여 BER 10-12 이하의 error free 특성과 함께 실효성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뿐만 아니라 제안된 파장-잠김 F-P LD 방식은 시장에 포설되는 있는 WDM-PON의 기본 골격을 유지하면서 데이터 속도 및 전송 거리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과 외부 주입광의 파워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WDM-PON 의 포설 비용 절감 또는 제품의 저가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F-P LD를 추가하여 파장-잠김 F-P LD의 잡음 특성을 개선하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방안은 광신호의 광세기 잡음을 억제하는 방식이고 두번째 방안은 외부 주입광의 광세기 잡음을 억제하는 방식이다. 광신호의 잡음을 억제 방식은 WDM-PON 시스템의 수신기 전단 또는 송신기 후단에 광세기 잡음을 억제용F-P LD를 배치함으로써 2.5 Gbps의 고속 동작을 위한 광세기 잡음 조건을 충족시키는 방식이고 외부 주입광의 광세기 잡음을 억제하는 방식은 광대역 광원 부분에 F-P LD를 위치시켜 외부 주입광의 광세기 잡음을 억제하는 방식이다. 제안된 두 가지 파장-잠김 F-P LD의 잡음 억제 방식을 이용하여 2.5 Gbps의 전송 속도에서 10 km 전송을 증명하였고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또한 외부 변조기를 이용한 광신호의 전송를 통하여 상향 신호와 하향 신호에 대한 광신호 손상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직접 변조 방식으로도 2.5 Gbps 데이터 속도에서 10 km 전송이 가능함을 다양한 운용 조건에서 확인하였다. 직접 변조 방식을 이용한 파장-잠김 F-P LD는 2.5 Gbps 전송 속도에서 10 km 전송이후에 10-10 정도의 error floor 레벨을 갖는 BER 특성을 나타내었지만 광세기 잡음을 억제하면 error free에 도달함을 확인하였다. 하향 신호의 경우는 국사에서 광신호의 잡음을 억제한 이후에 10 km 단일-모드 광섬유를 진행에서 경험하는 dispersion과 decorrelation 효과로 인해 광 신호 손상 정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WDM-PON; Wavelength-locked F-P LD; Noise suppression; WDM-PON; 파장-잠김 F-P LD; 잡음 억제; WDM-PON; Wavelength-locked F-P LD; Noise suppression; WDM-PON; 파장-잠김 F-P LD; 잡음 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