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출력 일체화 개체를 이용한 물리적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에 대한 연구Physical entertainment media using I/O coupling units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컴퓨팅 자원과 네트워크 인프라의 편재화는 미디어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제까지 PC를 비롯한 정보기기에 집중되어 있던 디지털 콘텐츠가 물리적 현실 세계로 확산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와 물리적 미디어가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입출력 일체화 개체인 ‘I/O 셀(Cell)’과 그 집합체인 ‘텐저블 게임 콘솔(Tangible Game Console)’을 개발하였다. I/O 셀은 여러 종류의 센서와 액츄에이터가 하나의 물리적 노드 내에 통합되어 있는 개체로, 이 I/O 셀 다수를 집적하면 다양한 크기와 용도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중 하나로 개발된 텐저블 게임 콘솔은 일종의 센서-액츄에이터 네트워크로 셀들 사이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물리적 정보를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다. 텐저블 게임 콘솔은 기존 게임 콘텐츠의 주요한 표현 수단이었던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 대신에 물리적 정보를 통해 게임 콘텐츠를 구성하며, 조작대상과 조작수단이 일체화되어 있고, 또한 음악, 퍼즐, 액션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콘텐츠가 적용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텐저블 게임 콘솔에서는 불, 바람, 물, 생명체 등의 물리적 현상을 형상/움직임/소리/빛 등을 통해 재현하며, 사용자는 이를 때리기/바람불기/흔들기/기울이기 등의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물리적인 상호작용 과정이 일정한 게임 규칙을 가지고 구성되어 있어 지속성 있는 놀이 경험을 제공한다. 텐저블 게임 콘솔의 콘텐츠로는 표면 상에서 움직이는 벌레를 때리는 동작을 통해 자연스럽게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 다양한 물리적 방법을 동원하여 한 작은 생명체를 지켜내야 하는 , 두 사람 사이에 촉감을 전달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등이 있다. 본 연구는 텐저블 게임 콘솔과 그 콘텐츠를 개발하고 평가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와 물리적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Keywords

엔터테인먼트; 텐저블 미디어; 물리적 상호작용; 입출력 일체화; 게임; Game; Entertainment; Tangible Media; Physical Interaction; I/O Coup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