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서션 게임에서 과도한 익서션을 예방하는 게임 디자인 방법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game design to promote non-excessive exertion from exertion g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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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 기술과 동작 인식 센서와 같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발전과 확산에 따라 닌텐도 위(wii)나 소니의 Eyetoy와 같은 다양한 익서션 게임들이 대중화 되고 인기가 높아 졌다. 전통적인 게임과 다르게 익서션 게임은 근육통, 관절염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신체적 부상을의 원인이 된다. 게임 플레이 중 과도한 익서션을 예방하기 위한 사전 경고 메시지와 같은 기존 익서션 게임들에서 사용중인 방법들은 실제 효과적이지 못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익서션 게임 플레이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 부상의 요인을 살피고 그 요인들 중 과도한 익서션을 신체적 부상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간주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익서션 정도를 컨트롤 하여 게임 몰입으로 인한 과도한 익서션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인게임 적정 익서션 견인법을 제안한다. 직접 디자인하고 구현한, 트레드밀 위에서 뛰면서 즐기는 익서션 게임인 스완보트에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러닝 강도를 플레이어에게 게이지 형태로 보여주면서 과도한 러닝 발생시 페널티를 주어 플레이어가 즐겁게 게임에 몰입하도록 하면서 스스로 적절한 정도의 러닝을 하도록 유도하였다. 유저스터디를 통해 제안한 방법의 효과에 대해 탐구하였다.
Advisors
송준화researcherSong, June-Hwa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0
Identifier
419165/325007  / 020083029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과, 2010.2, [ iv, 55 p. ]

Keywords

과도한 익서션; 부상; 익서션 게임; 게임 디자인; Game Design; Excessive Exertion; Injuries; Exertion Game

URI
http://hdl.handle.net/10203/3490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1916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C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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