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 분산 해쉬 테이블 기반의 서비스 탐색 기법DHT-based service discovery in MANETs

컴퓨팅 기술은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발전해 나가고 있다. 우리 주변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 많은 컴퓨팅 디바이스(device)들이 산재해 있고 이들이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통신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먼저 원하는 서비스를 어떤 노드가 제공하는지를 알아내는 서비스 탐색이 필수적이다. 유비쿼터스 환경은 이동성을 가지는 수많은 노드들로 구성된 대규모의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 (mobile ad hoc network) 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서비스 탐색이 제대로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에 적합한 서비스 탐색 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서비스 탐색 기술은 확장성을 지니지 못해 대규모의 모바일 애드 혹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의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에 적합한 분산 해쉬 테이블 (DHT, Distributed Hash Table) 기반의 서비스 탐색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제안된 프로토콜은 중앙 룩업(lookup)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분산 방식으로서 멀티캐스트(multicast)나 플러딩(flooding)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의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에도 잘 동작하는 확장성을 지닌다. 한편, 기존의 유선 네트워크에서는 DHT 기반의 서비스 탐색 기술이 보편화 되어 있다. 하지만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는 노드들의 물리적 위치를 고려한 오버레이 네트워크 (overlay network) 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 DHT 기반의 서비스 탐색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노드들의 물리적 위치를 반영한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매커니즘을 제안함으로써 DHT 기반의 서비스 탐색 기술이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도 사용될 수 있게 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프로토콜이 기존의 서비스 탐색 프로토콜 보다 메세지 오버헤드, 서비스 탐색 시간, 서비스 탐색 성공률 측면에서 성능이 좋음을 확인 할 수 있다.

Keywords

분산 해쉬 테이블; 서비스 탐색;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 MANETs; DHT; Service discov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