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분석법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개발 프레임워크A scenario analysis framework for ubiquitous computing services

우리의 일상 속에서 주고 받는 정보의 양은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고, 정보기기들은 점점 우리의 주변 환경 속으로 분산 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 서비스는 지능적이고, 선택적이며, 직관적이고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진화하고 있다. 빠르게 진화해 가는 유비쿼터스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정보들을 선별하여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발하여야 한다. 유비쿼터스 서비스는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정확히 파악하여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러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어떠한 상황에서 어느 종류의 서비스를 필요로 할 것인지를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명확하게 파악하고 기술할 필요가 있다. 현재 유비쿼터스 서비스 개발은 대부분 시나리오 기반의 개발 방법론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시나리오는 사용자의 행동을 중심으로 기술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컨텍스트와 기술의 발전 경향을 제대로 반영 할 수 없다. 현재 개발되어 있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 들은 서비스가 제공될 환경의 다양한 측면들을 크게 고려하고 있지 않고, 그 결과 개발된 시나리오와 실제 서비스 개발 사이에 간극이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격차를 좁히고 사용자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경험을 설계할 수 있고, 새로운 환경과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가능한 방법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의 분석 및 평가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유비쿼터스 패셔너블 컴퓨터(UFC) 프로젝트에 실제로 적용하였다. 착용형 컴퓨터를 입은 사용자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하에서 정보를 주고 받으며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구현하였다.

Keywords

시나리오; 유비쿼터스; 착용형 컴퓨터; Wearable Computer; Scenario; Ubiquito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