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분류 기법을 이용한 중규모 단어인식시스템의 실시간 구현The implementation of real time word recognizer by multistage classification

본 논문은 단어인식단위 인식기에 대한 속도개선에 대한 연구이다. 단어인식에 있어서 단어인식단위의 높은 인식율을 갖는 장점을 유지하면서, 속도개선 방식을 정립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실제의 다중접속환경에서 중규모 단어인식시스템을 구현하고, 그 속도를 최적화된 상태로 줄이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속도의 개선을 위해 HMM모델에 대한 계층적인 대분류기법을 적용하였다. 보통 인식처리시간은 인식모델에 대한 탐색시간이 대부분이다. 본 논문에서의 대분류기법이란, 상태수가 다른 HMM모델을 다단계로 적용하여, 탐색 공간을 줄이는 방법이다. 탐색공간을 줄이기 위해 적은 상태수의 HMM모델을 이용해 후보를 선발하는데, 이는 몇 개의 적은 상태수 모델에 대해 후보포함 빈도수를 조절하여 최적의 경우를 찾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적은 상태수 HMM에 대해서, 후보의 개수와 관련 특징파라미터 개수의 설정을 유동적으로 변화시켜 가장 이상적인 경우를 찾는다.

Keywords

다중접속환경; 인식속도 향상; 대분류기법; 중규모 단어인식시스템; Word Recognizer; speed problem; Multi Connection; Multistage Classif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