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Graph 2D : PARADIGM을 위한 2차원 그래픽스 라이브러리ParaGraph 2D : 2D graphics API for PARADIGM

본 논문에서는 대형 병렬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쉽게 고해상도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2D 그래픽스 API인 ParaGraph 2D를 설계하고 구현했다. ParaGraph 2D는 1999년에 한국과학기술원 VR Lab. 연구팀에 의해 개발, 제작, 설치된 병렬 디스플레이 시스템인 PARADIGM에서 구현되었다. 이 시스템은 96개의 15인치 TFT LCD 패널과 이를 구동하기 위한 27대의 PC로 이루어지는 대형 디스플레이 시스템으로, 가상 현실, scientific visualization, 고해상도를 가진 멀티미디어 등에 사용된다. 구현된 API는 병렬 디스플레이 전체를 하나의 논리적 디스플레이로 볼 수 있게 하여 시스템 구성이 변하더라도 이 API를 이용한 프로그램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특징을 갖는다. 그리고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도형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객체로 다루고 제어할 수 있다. 또, 물리적 디스플레이 사이의 동기화와 멀티미디어 요소들간의 동기화를 지원한다. ParaGraph 2D는 MS Windows의 GDI처럼 여러 프로그램이 함께 병렬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ParaGraph 2D의 설계 및 구현과 함께, 구현된 ParaGraph 2D를 이용한 서로 다른 성격의 몇 가지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함으로써 이의 효용성과 융통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

병렬 디스플레이 시스템; 2차원 그래픽스 라이브러리; 2D graphics; Graphics API; Parallel display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