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323 기반의 인터넷 비디오폰 시스템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internet videophone system based on H.323

네트웍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상에서의 통신은 단순한 데이터 통신위주에서 음성과 영상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통신으로 변화하고 있고 화상 전화 시스템은 새로운 멀티미디어 통신으로 주목 받고있다. 현재의 화상 전화 시스템은 QoS를 보장하지 않는 네트웍을 기반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네트웍 혼잡 시에 패킷 손실과 패킷 지연이 발생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표준을 따르지 않는 화상 전화 시스템은 다른 화상 전화 시스템과 서로 통신할 수 없는 문제점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른 화상 전화 시스템과의 상호 연동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H.323 표준을 기반으로 하여 화상 전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화상 전화 시스템은 양질의 오디오,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에러 감추기와 전송률 제어 그리고 미디어간 동기화 기법을 제공하였다.

Keywords

전송률 제어; 에러 감추기; 비디오폰; 미디어 동기화; Media synchronization; Rate control; Error concealment; Video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