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공유메모리 시스템을 위한 캐쉬 대체 알고리즘Cache replacement algorithm for distributed shared memory system

공유 메모리 시스템은 상호연결 망과 많은 프로세서와 메모리로 이루어져 있다. 공유 메모리 시스템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캐쉬 일관성 규약을 이용하며, 이를 위하여 캐쉬에 대한 상태 정보를 이용하며, 그 정보는 캐쉬에 저당된 데이터가 지역 또는 원거리 노드에 속해있는 정보인지에 대한 정보도 가지고 있다. 그러한 ㅇ정보는 공유 메모리 시스템 특히 cc-NUMA 시스템을 위한 캐쉬 대체 알고리즘에 LRU 정보와 함께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하드웨어 공유 메모리 시스템을 위한 캐쉬 대체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공유 메모리시스템을 위한 캐쉬 대체에 LRU 방식과 함께 상태나 지역 원거리 정보와 같은 추가 정보를 이용한 보다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그리고 LRU, 상태, 지역-원거리 정보 간의 가중치를 확인하였다. 우리는 우리가 제시한 알고리즘과 다른 것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캐쉬의 미스 비율 뿐만이 아니라 응용프로그램을 수행한 총 수행 회수를 비교 하였다. 상태 및 지역-원거리 정보를 LRU 알고리즘과 같이 사용함을써 우리는 공유 메모리 시스템을 위한 좀더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었다. ℃?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은 LRU보다 캐쉬 미스 부분에서 최고 약 10% 그리고 총 수행 시간 면에서 약 7%의 향상을 가져왔다. 우리는 LRU 정보가 가장 중요한 정보이며 그다음으로 상태 정보가 중요한 정보임을 알아냈다. 그리고 지역-원거리 정보는 LRU와 같이 사용되면 성능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냈다.

Keywords

분상공유메모리; 대체; 캐쉬; 공유메모리; Shared memory; DSM; Replacement; Cac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