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 네트워크를 이용한 사용자 모델링 = User preference modeling using fuzzy networks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선호도를 모델링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서 퍼지 네트워크를 이용한 방법을 소개한다. 기존의 사용자 모델링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주로 사용자의 지식(Knowledge), 목표(Goal), 경험 및 배경(Experience and Background) 등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되어져 왔다. 그러나 사용자의 선호도는 다른 특성들에 비하여 사용자에 따라 매우 변화가 심하고 또한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에 의한 모델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재안된 퍼지 네트워크는 퍼지 그래프를 확장하여 계층구조를 가지며 이를 이용하여 파악하고자 하는 사용자 특성의 영역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외부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다양한 사용자 선호도를 추론하기 위해 퍼지 네트워크에서 정의된 퍼지 관계와 계층관계를 이용하여 새로운 추론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된 방법의 사용자에 대한 적응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특히 사용자의 음악적 선호도를 분석하는 문제에 대하여 적용하였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Hyung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1998
Identifier
134026/325007 / 00096341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과, 1998.2, [ 55 p. ]

Keywords

사용자 모델링; 퍼지 네트워크; Fuzzy networks; User modeling

URI
http://hdl.handle.net/10203/3427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34026&flag=t
Appears in Collection
C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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