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디메톡시 쿠마린 광이합체의 광분해반응Photosplitting of $C_4$-cyclodimers of 5,7-dimethoxycoumarin

DMC는 $\underline{Bacillus}$ $\underline{Subtilis}$에 감광제로써 매우 큰 활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DMC의 감광작용은 DNA의 피리미린 염기와 $C_4$ -고리 화합물을 형성하기 때문이라 제안했다. 본 연구는 DMC나 소랄렌에 의해 손상된 DNA를 수선(repair)하며, 그에 따른 반응 메카니즘을 알아 보기 위해서다. DMC의 $C_4$ - 광이합체는 300nm이하의 자외선에 의해 DMC로 쪼개지며, 벤조페논과 같은 삼중상태 증감제에 의해서도 잘 쪼개진다. Anti이합체는 삼중상태 증감제 없이 300nm에서 광쪼갬 반응 시킬 때, 상자성체인 $NiSO_4 ㆍ6H_2O$에 의해 ?칭되나, syn 이합체는 ?칭되지 않았다. 한편, 중원자 염인 요오드와 칼륨에 의해 syn 이합체의 광 쪼갬 반응은 거의 변화가 없으나, anti 이합체는 그 반응이 증가하였다. 그러므로, syn이합체는 여기된 단일상태에서, anti 이합체는 들뜬 삼중상태에서 쪼개짐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