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론 6 편성물에 대한 아크릴산의 기상 그라프트 공중합Vapor phase graft copolymerization of acrylic acid to nylon 6 fabric

나일론6 편성물 (knitted fabric)에 potassium persulfate (KPS)를 개시제로하여 acrylic acid를 기상 그라프트공중합시켰다. 나일론6 시료를 소정농도의 KPS 수용액에 넣어 25℃에서 30분간 전처리한 후 원심제액하고 acrylic acid 수용액을 넣은 반응기에 전처리한 시료를 유리 고리에 걸고 질소치환을 여러번하고 감압하여 질소압이 0.2mmHg가 되도록하고 소정온도에서 소정시간 반응시킨 후 꺼내서 끓는 물로 아크릴산의 호모중합체를 제거하였다. 전처리조건 즉 KPS농도와 잔액률, 반응조건 즉 반응시간, 반응온도, 모노마농도가 중량증가율과 그라프트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라프트율은 잔액률 40%에서 최대로 되며, KPS농도 1% 까지는 증가하나 그 이상의 농도에서는 거의 일정하며 반응시간, 반응온도, 모노마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또한 중량증가율은 KPS농도, 잔액률, 반응시간, 반응온도 및 모노마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그라프트효율은 KPS농도, 모노마농도 및 잔액률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 반응된 사일론시료를 formic acid에 녹이고 물로 재침전시킨 결과 및 IR spectrum의 비교로 그라프트 중합반응이 일어난 것을 확인하였다. 그라프트된 나일론시료 또는 그것을 Na또는 Ca염으로 한 것은 원래의 나일론 섬유보다 높은 흡습률, 높은 용융점을 가지며, 염기성염료에 대하여 친화력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