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기술수용이론(UTAUT)를 이용한 메타버스 (Metaverse)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the metaverse based on UTA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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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Pandemic)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환경 변화에 메타버스(Metaverse)가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메타버스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 아니라, 기존부터 존재해왔던 인간의 On-Off의 활동을 가상세계로 “연결”하여 확장한 개념이다. 이미 과거 “레디 플레이어원(Ready Player One)”영화부터, 현재의 “로블록스(Roblox)”,“마인크래프트(Minecraft)”, “제페토(Zepeto)”까지, 글로벌 빅테크(Big Tech) 기업들이 모두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도전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잠재력이 있는 미래 시장일 뿐, 성공으로 이어지는 미래에 대한 부분은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다. 본 논문은 이용자들이 메타버스 서비스를 수용하는 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UTAUT의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영향, 촉진 조건, 추가적으로 유희성, 보상조건의 6가지의 독립변수 중 어떤 요인이 이용자들이 메타버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행동으로 이어지는지, 그리고 그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의 결과로는 노력기대,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의 세 변수가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데 유의적인 영향을 끼치는 설명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세 변수 중 노력기대와 사회적 영향이 메타버스 사용과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검증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들의 출시에 있어 기업들이 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시사점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Advisors
조대곤researcherCho, Daeg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2.8,[iii, 30 p. :]

Keywords

메타버스▼a가상세계▼a통합 기술수용이론▼a이용의도▼a연결▼a사용자행동▼a성과기대▼a노력기대▼a사회적영향▼a촉진조건; Metaverse▼aVirtual world▼aUTAUT▼aBehavioral intention▼aUser Behavior▼aPerformance Expectancy▼aEffect Expectancy▼aSocial Influence▼aFacilitating Conditions▼aConnec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30960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0841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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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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