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영향으로 2000년대 이후 택배산업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택배 및 물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택배산업 시스템은 양적, 질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수요 중심의 고도화 및 효율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 사회로의 전환으로 인하여 생활밀착형 라스트마일 물류 서비스인 택배를 중심으로 체계화된 도시 물류 정책의 필요성 또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택배 서비스의 수요량을 예측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을 활용하여 지역 및 상품 특성별로 수요의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전자상거래에서 수요 파악에 자주 활용되었던 장바구니 네트워크(MBN)와 공동 구매 상품 네트워크(CPN)를 확장하여, 택배 주문건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품 카테고리 패턴을 발견하고 지역별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SNA 방법론은 도시 물류의 재고 분산 배치나 상품(SKU) 선정 전략에 적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