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 모드를 사용한 구조물의 외력 추정Approximation of external forces on structures using mode shapes

경쟁이 심해지는 조선업 분야에서 선박의 생산 효율 상승 및 수정 시수 최소화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선박의 제조 공정 단계에서 발생하는 변형은 추가 작업 및 생산성 하락으로 경쟁력을 저하시키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제조 공정마다 선박이 받는 하중을 추정하여 선박의 변형 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선박의 Mode Shape 및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기법 등을 사용하여, 각 제조 공정에서 선박에 가해지는 하중을 추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