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ETF 시장에서 차익거래가 가지는 비본질적 수요에 대한 신호효과 및 수익률예측성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signaling effect on non-fundamental demand of arbitrage trading and return predictability in the Korean ETF market

본 연구는 ETF(상장지수펀드) 발행시장에서 차익거래 과정 중 발생하는 ETF 주식의 설정 및 환매(ETF 흐름)가 ETF나 구성 주식에 비본질적인 수요가 발생했음을 알려주는 신호를 갖고 있고 수익률 예측성을 보이는지에 대해 한국 ETF 시장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분석은 2012년 1월부터 2021년 8월의 기간 동안 상장되어 있던 전체 ETF를 대상으로 한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ETF 흐름은 발생 후 7개월 이후부터의 누적수익율에 대해 음(-)의 관계를 보였다. ETF 흐름과 장래 수익률과의 음(-)의 관계는 ETF 흐름의 활동성이 클수록,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일수록, ETF의 유동성이 높을수록 크게 나타났고, 이러한 음(-)의 관계는 최근 급격히 유입된 ETF로의 현금흐름의 영향을 제외하더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