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의존적 복권 성향 선호와 횡단면 수익률 분석 :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Time-dependent lottery preference and the cross-section of stock returns in the Korean market

본 논문은 복권 성향 선호를 확인하는데 벤치마크 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투자자의 시간 의존적 복권 성향 선호 현상이 한국 주식시장에도 존재함을 보인다. 한달 동안의 최고 일 수익률(MAX)의 시계열 분포를 바탕으로, 최근 최고 일 수익률(MAX)이 과거 분포에서 하위(상위) 10%일 경우 매수(매도)하는 전략(TAMX 전략)을 구성한다. TMAX 전략은 기존 Bali et al.(2011)의 MAX 전략과 유사한 성과를 보이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초과 수익률을 발생시킨다. 이 결과는 TMAX의 기존 설정들을 변경하여 TMAX 전략을 구성하거나, 수익률과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여러 기업특성변수들을 통제하여도 여전히 유의하다. Bali et al.(2011)의 복권 성향 선호 이상현상과 마찬가지로 시간 의존적 복권 성향 선호 또한 전통적인 자산가격결정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이상현상임을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