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비 품질과 기업가치에 관한 실증 분석: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Empirical analysis on R&D expenditure quality and corporate value: emphasis on korean market

본 논문은 연구개발비와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생성한 연구개발비 품질(RDQ)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개발비 품질(RDQ)은 Huang, Li, Wu, Zhu(2020)을 참고하여 생성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연구개발비 품질(RDQ)이 높은 기업일수록 높은 주식수익률을 가진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연구개발비 품질(RDQ)기준으로 포트폴리오를 10분위하고 연구개발비 품질(RDQ)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매수하고 낮은 포트폴리오를 매도하는 헤지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경우, 동일 가중(가치 가중) 포트폴리오의 초과수익률은 40(143)bps를 얻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개발비 품질(RDQ)은 기업의 특성을 나타낸다고 잘 알려진 변수들과 약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헤지 포트폴리오의 최적의 보유기간은 24개월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