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이상점 선호 기반 OTT 사업자 경쟁우위 전략: 동시방영권 협상을 중심으로Exploring the strategic use of a broadcast license deal in the korean OTT marke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7
  • Download : 0
전 세계 여러 국가에 진출한 글로벌 OTT 사업자의 로컬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인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다중 이상점(multiple ideal points) 선호를 활용하여 로컬 OTT 사업자 입장에서 동시방영권 협상을 통해 시장 경쟁 우위를 모색할 수 있는 전략을 실증적으로 논한다. 방법론으로 소비 정황별 다차원 전개 모델(Context-Dependent Multidimensional Unfolding Model)을 적용하되, 이용자 별 콘텐츠 소비 동기에 따른 OTT 사업자 선택 데이터를 구축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분석을 통해 세분화된 이질적 이용자 그룹에 대한 각 소비 동기별 이상점이 추정되며, OTT 사업자는 각 소비 동기별 경쟁 환경에서 어떤 이상점을 중심으로 전략 변화를 가져가는 게 시장점유율 상 유리한 지 판단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콘텐츠 소비 동기에서의 경쟁 환경을 고려하여 두 가지 동시방영권 협상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고, 국내 로컬 OTT 사업자의 경우 예능 동시방영에 있어 비용 효율적 협상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새로운 글로벌 OTT들의 국내 시장 진입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가 로컬 OTT 사업자들이 글로벌 OTT에 대항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dvisors
김민기researcherKim, Minki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3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23.2,[iii, 37 p. :]

Keywords

OTT▼a다중 이상점▼a소비 정황별 다차원 전개 모델▼a경쟁우위 전략▼a동시 방영권▼a콘텐츠 소비 동기; OTT▼aMultiple ideal points▼aContext-dependent multidimensional unfolding (CDMDU) model▼aCompetitive advantage▼aContent consumption motiv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30752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3303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