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자 조효소 모방 탄소 나노자임, 이를 이용한 바이오센서와 활성산소 제거제 및 상기 단원자 조효소 모방 탄소 나노자임의 제조방법Single atom cofactor-mimicking carbon nanozyme, biosensor and scavenger of reactive oxygen species using the same and a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ingle atom cofactor-mimicking carbon nanozyme

본 발명은 단원자 조효소 모방 탄소 나노자임, 이를 이용한 바이오센서와 활성산소 제거제, 및 단원자 조효소 모방 탄소 나노자임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생체 단백질 조효소의 실제 구조를 모방한 전이금속 단원자 활성점을 탄소나노물질에 결합하여 탄소 나노자임을 집적시킴으로써 특정 농도범위에서 기존의 무작위적 합성으로 개발된 나노자임들과 달리 높은 효소 활성, 안정성 및 선택성을 가져 기존의 카탈라아제 및 과산화물 제거효소를 대체할 수 있으며, 생산 및 정제비용이 매우 경제적인 이점이 있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면역진단의 고감도 무기신호 유도체 등의 바이오센서, 환경 및 생체유해물질 처리 분야에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