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도 기반 질의 생성 모델의 학습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TRAINING UNSUPERVISED QUESTION GENERATION MODEL

학습 장치의 동작 방법으로서, 문서와 정답에 대한 질의 생성 과정에서, 현재까지 추출된 단어 토큰들의 질의 타입을 판단하는 단계, 복수의 질의 생성 모델들 중에서, 판단한 질의 타입과 다른 타입의 특정 질의 생성 모델을, 다음 단어 토큰을 생성할 모델로 결정하는 단계, 상기 특정 질의 생성 모델이 입력 정보로부터, 어휘에 대해 예측한 확률 분포를 획득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확률 분포를, 상기 입력 정보에 대한 정규화된 레이블로 생성하고, 상기 입력 정보와 상기 정규화된 레이블을 이용하여, 신규 질의 생성 모델을 학습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