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자 형태의 다중 스마트 노드 시스템 및 그 시스템에서의스마트 노드들의 위치 자동 인식 방법GRID-TYPE MULTI SMART NODE SYSTEM AND METHOD FORAUTOMATICALLY RECOGNIZING POSITIONS OF SMART NODES INTHE SAME

본 발명은 격자 형태의 다중 스마트 노드 시스템 및 그 시스템에서의 노드 위치 자동 인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다중 스마트 노드 시스템은 각각 정보 처리 및 표시 기능과 네트워크 기능을 가지며, 격자 형태로 배치된 다수의 스마트 노드를 포함하고, 상기 다수의 스마트 노드는 격자 형태로 위치한 인접 노드와 상호 통신이 가능하며, 상기 다수의 스마트 노드 중 기준이 되는 스마트 노드의 위치를 기준으로 나머지 스마트 노드의 위치가 결정되어, 상기 다수의 스마트 노드간의 상호 통신을 통해 상기 다수의 스마트 노드 각각이 자신의 노드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서, 상기 기준이 되는 스마트 노드는 상기 격자 형태의 다수의 스마트 노드 중에서 좌측과 상측에 인접한 스마트 노드가 없는 스마트 노드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격자 형태로 배치된 다수의 스마트 노드들의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노드들의 전체 위치 지도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새로운 노드의 추가 또는 존재하는 노드의 제거 등에 따라 위치 자동 인식 및 위치 지도의 업데이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격자 형태, 다중 스마트 노드 시스템, 센서 네트워크, 센서 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