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소형위성 2호에서의 Spotlight SAR mode 구현 가능성 검증

인공위성연구소(SaTRec)는 추후 차세대 소형위성 2호를 발사할 계획이다. 차세대 소형위성 2호(NEXTSat-2)에는 해상도 5m급의 X-Band 영상레이더(SAR)가 탑재될 예정이며, Strip-map mode와 Scan mode가 구현될 예정이다. 하지만, 고해상도 영상을 얻을 수 있는Spotlight mode에 대한 준비는 미미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저자는 차세대 소형위성 2호에 탑재될 SAR 시스템변수들을 고려하여 점 표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Spotlight mode 구현 가능성을 검증하였고, 다양한 Spotlight SAR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Spotlight mode 구현 시 영상의 해상도 성능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