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위성 SAR 신호처리를 위한 데이터기반 도플러 파라미터 추출 알고리즘 구현

인공위성연구소에서 개발 중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에는 해상도 5m 급의 X-Band 영상레이더(SAR)가 탑재되어 Strip-map mode 및 Scan-SAR mode로 운용될 예정이다. 이에,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SAR 데이터 처리에 이용함으로써 소형위성 SAR 신호처리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지구자전효과가 보상되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하여, 데이터기반으로 도플러 파라미터를 추출 하여 신호처리를 수행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