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카메라 모델과 두 대의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형상측정장치 및 방법3D measurement apparatus by using virtual camera model and two cameras, and method thereof

이 발명은 한 대의 패턴 주사기와 두 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측정 대상물에 대한 3차원 형상을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패턴 주사기에서 프린지 무늬를 측정 대상물에 주사하는 제1 단계와, 제1 카메라와 패턴 주사기의 가상 카메라 모델을 이용하되 광 삼각법의 원리를 적용하여 2π 모호성을 가지는 후보점들을 찾아내는 제2 단계와, 후보점들을 다른 제2 카메라로 주사하고 스테레오 정합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대응점을 구하는 제3 단계, 및 스테레오 카메라에 적용하는 구속조건을 이용하여 2π 모호성이 제거된 최종 대응점을 확증하여 3차원 형상을 측정하는 제4 단계로 구성된다. 이 발명은 광 삼각법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프린지 무늬를 주사하여 사용하는 패턴 주사기에서의 가상 카메라 모델 기술과, 파라미터들이 서로 같거나 다른 두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스테레오 정합 기술을 융합하여 2π 모호성을 해결함으로써, 물체의 3차원 형상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