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 신경망 추론에서의 희소행렬-희소벡터 곱셈을 위한 가변적 하드웨어 가속기Morphable hardware accelerator for sparse matrix - sparse vector multiplication for RNN inference

순환 신경망 추론은 오늘날 광범위한 영역에서 사용되는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하지만 많은 계산량과 높은 에너지 소모량 및 제한된 병렬화 가능성을 비롯한 여러 문제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 최적화하더라도 순환 신경망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최적화된 순환 신경망 추론에서의 주요 병목인 희소행렬-희소벡터 곱셈 연산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하드웨어 가속기 구조를 제안한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위논문에서는 가장 먼저 설계 공간 탐색을 통해 환경과 workload에 따라 실행 모드가 변화하는 가변적 하드웨어 구조가 적절한 해법이 될 수 있음을 보인다. 다음으로 가변적 하드웨어 가속기 구조를 실제로 설계하고 평가한다. 제안하는 구조는 다양한 환경과 workload에 대해 적응성 있게 작동하며, 희소행렬/벡터 연산을 위한 최신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Intel Math Kernel Library보다 최대 200배 이상 빠르게 희소행렬-희소벡터 곱셈을 수행한다. 또한, 제안한 구조의 실행 모드 선택을 위한 프로토콜은 평균 90%의 정확도를 보이며, 특히 에너지 소모량을 기준으로 선정할 경우 100%의 정확도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