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예방 및 통제에 있어서 의료시설 디자인의 역할과 방향The Role and Direction of Healthcare Facility Design in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의료 관련 감염은 불필요한 질병, 사망 및 비용을 초래하여 상당수의 환자, 가족 및 의료 전문가에게 영향을 미친다. 의료시설 디자인이 의료 관련 감염을 예방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그 역할은 충분히 평가되지 않고 실행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감염관리와 예방에 있어 의료시설 디자인의 역할을 설명하고, 의료시설뿐만 아니라 생활 속 다양한 시설들에 대한 체계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의료시설의 물리적 환경은 방문자와 의료진에게 병원균을 전달하는 병원균 저장소가 될 수 있다. 이는 신중하게 고려된 의료시설의 디자인이 의료 관련 감염을 줄여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감염 예방 디자인 전략을 통해 의료 관련 감염 정도를 줄인 사례를 제시하고, 관련 감염 예방 디자인 전략들을 서술한다. 또한 그 전략들이 한국의 의료서비스 시스템에 맞춘 체계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부재로 인해 널리 활용되고 있지 않음을 논의한다. 보다 안전한 의료시설의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향후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설계전략들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개발 및 검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