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연료(CNG-Diesel)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 성능개선을 위한 흡기 제어 전략Improvement of engine performance by charge air control strategy on dual-fuel(CNG-Diesel)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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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배충식-
dc.contributor.advisorBae, Choongsik-
dc.contributor.author심의준-
dc.date.accessioned2021-05-10T19:30:41Z-
dc.date.available2021-05-10T19:30:41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1305&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2860-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9.8,[Viii, 105 p. :]-
dc.description.abstract지난 40여년동안 내연기관 연소분야 연구자들은 디젤압축착화연소과정 중 PM과 NOx를 동시에 저감할수는 신연소기술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였다. 다중연료 신연소기술(DF-PCCI)은 높은 연소상제어 성능으로 여러가지 신연소기술들 중 실용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연소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다중연료 신연소기술의 경우에도 저부하 운전이 제한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연료 신연소기술에서 다양한 흡기제어 전략을 적용하여 저부하 영역에서 발생하는 연소불안정성을 해소하고 연소효율을 개선하여 저부하 영역으로 운전영역을 확장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흡기제어 전략으로 연소실내의 전체당량비 및 혼합기 초기온도 변화에 따라 bulk quenching 현상의 경감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흡기제어전략을 이용하여 EU-VI 배기규제 이하 수준으로 NOx와 PM을 동시 저감할 수 있었으며, 저부하 영역에서 다량 발생하던 미연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를 획기적으로 저감하여 연소효율을 개선할 수 있었다. 그리고 DF-PCCI 연소에서 저탄소연료인 천연가스를 채택한 결과 일반디젤연소에 비하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DF-PCCI 연소기술이 일반디젤연소에서 문제시되는 NOx와 PM 배출 문제를 극복하기에 최적의 연소기술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다중연료예혼합압축착화▼a균일예혼합압축착화▼a반응성제어압축착화▼a탄화수소-
dc.subject일산화탄소-
dc.subjectDual-Fuel PCCI▼aHCCI▼aPCCI▼aLTC▼aRCCI▼aHC▼aCO-
dc.title다중연료(CNG-Diesel)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 성능개선을 위한 흡기 제어 전략-
dc.title.alternativeImprovement of engine performance by charge air control strategy on dual-fuel(CNG-Diesel)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dc.typeThesis(Ph.D)-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him, Euij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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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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