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모델링 및 비교 분석을 이용한 이동통신네트워크의 이상 진단 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CHECKING PROBLEM OF MOBILE COMMUNICATION NETWORK USING OPERATIONAL LOGIC MODELING AND COMPARATIVE ANALYSIS

본 발명은 동작 모델링 및 비교 분석을 이용하여 이동통신네트워크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기 설정된 통신사에 의해 단말로 수집되는 제어 영역(Control Plane) 메시지를 기반으로 분석 대상에 대한 이동통신네트워크의 제어 영역 동작을 상태 머신(state machine) 형태의 정형화된 모델로 모델링하는 모델링부, 상기 모델링된 분석 대상 이동통신네트워크의 제어 영역 동작 모델과 기 생성된 다른 이동통신네트워크의 제어 영역 동작 모델의 동일한 경로에서 처리 소요 시간을 비교하는 분석부 및 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분석 대상의 이동통신네트워크에 대한 이상 상태를 검출하는 검출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