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규모의 연속배양조를 이용한 Chlorella ellipsoidea 의 배양 = Culture of chlorella ellipsoidea in a laboratory scale single-stage continuous apparatus

단백질이나 vitamin의 함량으로 보아 사료나 식량으로서의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면서도 생산가격이 높아 실용단계에 이르지못한 Chlorella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방법을 찾기 위하여 실험실내에서 연속배양장치를 제작, 설치하였다. 이 장치를 이용하여 Chlorella ellipsoidea 를 회분 배양하며 기존의 Tamiya배지의 각 성분을 검토한 결과 $FeSO_4$를 제외한 모든 무기염류의 함량이 너무 과량이라는 사실을 알고 적당한 양으로 조정하였다. 또한 $KNO_3$ 성분을 urea로 대치하므로서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결과를 종합하여 새로운 배지를조성하였다. 이 개량된 배지에 Chlorella를 회분 배양하고 이때의 생장곡선을 이용하여 연속배양시의 제반조건을 계산,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희석율을 0.005에서 0.04 범위내에서 변화시키며 연속배양을 실시해 보므로써 배양장치와 예측방법의 정확성을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