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DB1 또는 이의 저해제를 포함하는 암세포의 분열 또는 분화 조절용 조성물COMPOSITION FOR REGULATING CANCER CELL DIVISION OR DIFFERENTIATION COMPRISING SETDB1 OR SETDB1 INHIBITOR

본 발명은 특정 분자 타겟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되돌리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SETDB1은 암의 성장과 분화능을 조절하는 핵심 단백질이며, SETDB1 억제 시 암 세포의 악성이 현저히 감소하고 정상 세포와 같은 상태로의 분화가 촉진됨을 새롭게 확인하였는바, SETDB1은 암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신규한 분자 타겟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항암 신약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