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무기 체계 SW 품질 향상을 위해 Concolic 테스팅을 통한 테스트 자동 생성Automatic Test Case Generation through Concolic Testing to Improve SW Quality of Defense Weapon System

국방 무기 체계 SW 품질 향상을 위해 노동집약적 수작업 SW 테스트 관행이 아닌, 테스트 입력을 자동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생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concolic 테스팅을 국방 무기 체계 SW에 적용해 높은 커버리지의 테스트 입력값을 효과적으로 생성하고, 결함을 발견하여 SW의 품질 향상에 기여하였다. 프로그램의 복잡성이 크고 전체 실행 경로가 많은 프로그램의 경우, concolic 테스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4개의 탐색 전략, LIA 로직)을 제안하였다. 또한, 실무자들이 concolic 테스팅을 확장 적용할 수 있도록 심볼릭 모델링 방법을 예시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