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 time-scale K-ε 난류 모형을 이용한 경계층 천이 예측Prediction of boundary-layer transition using multiple time-scale K-ε turbulence model

난류 유동장의 특성을 고려한 기존의 난류 모형으로는 천이이전영역에서의 유동 특성을 정확히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천이의 시작점은 물론이고 천이영역 또한 만족스러운 예측 결과를 보이지 못한다. 또한 천이영역 유동장의 특징은 큰 척도와 작은 척도의 난류 움직임이 공존하며, 난류로의 천이가 진행되면서 큰 척도에 의한 영향은 줄어들고 작은 척도에 의한 영향이 커지게 된다. 결국 천이영역에서 이러한 움직임을 묘사하기 위해서는 두개 이상의 척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천이이전영역에서의 와점성을 Baek et al.(2001)이 제안한 모형을 사용하고, 크게 두가지 척도로 대표되는 난류의 움직임을 Multiple Time-Scale 난류 모형을 도입하여 간헐도 분포식을 사용하여 천이이전영역과 이어주었다. 제안된 모형을 사용하여 평판에서의 경계층 천이 예측을 수향해 보았으며 정확한 결과를 가져왔다.

Keywords

Multiple Time-Scale k-e 난류 모형 및 온도 분포; 경계층 천이 예측; 100W급 스택의 유동해석; the flow analysis of 100W-stack; current density and temperature distribution; Multiple Time-Scale k-e Turbulence Model tial; Boundary-Layer Trans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