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을 이용한 콘크리트 자기치유 마이크로 캡슐 및 그 제조 방법, 그 마이크로캡슐을 포함한 자기치유성 콘크리트 조성물Autogenous Crack Healing Microcapsule,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Microcapsule, And Concrete Composition Having the Microcapsule

본 발명은 콘크리트의 내부에서 균열이 발생했을 때 우레아 분해성 미생물에 의해 다량의 탄산칼슘이 생성되어 균열 부위를 자기치유할 수 있는 콘크리트 자기치유 마이크로 캡슐 및 그 제조 방법, 그 마이크로캡슐을 포함한 콘크리트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콘크리트 자기치유 마이크로 캡슐은, 우레아(urea)를 분해하여 탄산이온(CO32-)을 생성하는 우레아 분해성 미생물과 우레아를 분해하지 않는 우레아 비분해성 미생물을 공배양하여 형성된 스포어(spore)를 포함하는 코어와, 상기 코어를 둘러싸는 쉘을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