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포밍 시스템에서 빔 방향 선택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SELECTING BEAM DIRECTION IN BEAMFORMING SYSTEM

본 발명은 빔포밍(beamforming)을 이용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빔 방향 선택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는 빔포밍을 이용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복수의 안테나 요소를 구비하는 수신 장치의 빔 방향 선택 방법은, 각 빔(beam) 포트(port)에 대해 제1 개수의 안테나 요소(element)를 할당하여 신호를 스캔하고 최적으로 추정되는 제1 수신 빔 각도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각 빔 포트 중 일부에 대해 상기 제1 개수보다 큰 제2 개수의 안테나 요소를 할당하고 상기 제1 수신 빔 각도를 이용하여 신호를 스캔하고 최적으로 추정되는 제2 수신 빔 각도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면 효과적으로 수신 빔 방향 선택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