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Wave 대역을 위한 통신 방법 및 그 장치COMMUNICATION METHOD FOR MMWAVE BAND AND APPARATUS THEREOF

mmWave 대역을 위한 통신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통신 장치의 동작 방법은, 첫 번째 반복에서 대상 사용자의 집합에 속한 각 사용자로의 하향 채널들 각각에 관한 프리코딩 이득들에 기초하여 제1 사용자를 선택하는 단계와, 상기 선택된 제1 사용자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 사용자의 집합 및 선택된 사용자의 집합을 1차 갱신하는 단계와, 상기 제1 사용자의 유효 채널에 기초하여 상기 1차 갱신된 대상 사용자의 집합에 속한 각 사용자로의 하향 채널들 각각에 관한 프리코딩 이득들을 구성하는 상관 성분들을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계산된 상관 성분들에 기초하여 상기 1차 갱신된 대상 사용자의 집합에서 사용자들을 선별하는 단계와, 두 번째 반복에서 상기 선별된 각 사용자로의 하향 채널들 각각에 관한 프리코딩 이득들에 기초하여 제2 사용자를 선택하는 단계와, 상기 선택된 제2 사용자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 사용자의 집합 및 상기 선택된 사용자의 집합을 2차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