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암모늄을 포함하는 항박테리아 고분자 필름, 이의 제조방법 및 용도Antibacterial Ionic Polymer Film Comprising Quaternary Ammonium, Method of Preparing the Same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박테리아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고분자 필름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더욱 상세하게는 4차 암모늄을 포함하는 항박테리아 고분자 필름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4차 암모늄이 포함된 고분자 필름은 생체적합한 동시에 강력한 항박테리아 활성을 가진다. 또한, 표면재질에 관계없이 고분자 필름의 코팅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종류의 의료기기 및 의료용 고분자 지지체에 적용시켜 박테리아 사멸 및 증식을 효과적으로 억제시킬 수 있으며,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빈번히 일어나는 의료기기 감염을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