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티오닌 생합성능이 향상된 변이세포An engineered cell having improved methionine biosynthetic ability

본 발명은 메티오닌 생합성능이 향상된 변이세포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테트라하이드로 폴레이트 C1 대사회로를 가지고 있는 세포에서, 포밀 테트라하이드로폴레이트를 메테닐 테트라하이드로폴레이트로 전환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또는 메테닐 테트라하이드로폴레이트를 메틸렌 테트라하이드로폴레이트로 전환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또는 글리신을 세린으로 전환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의 발현이 억제 또는 감소되어, 메티오닌 생합성능이 향상된 변이세포에 관한 것으로, 상기 변이세포를 배양하는 경우 메티오닌을 용이하게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으며, 배양 후 배지로부터 회수하여 동물 사료, 제약, 식품 첨가물, 화장품 및 다이어트 보충제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적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상기 반응을 매개로 한 S-아데놀실메티오닌(S-adenosylmethionine, SAM)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메틸 그룹 공여자(donor)로 이용하여 다양한 (생)화합물의 메틸화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항암 효과를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