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방어형식의 해킹대회를 운용하기 위한 쉽고 효율적인 접근법(A) simple and effective approach to organizing in-course attack-and-defense security competition

해킹대회, 즉 CTF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하여 여러 유의미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의 및 수업 내에서 교사가 이를 직접 구성하고 운용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교사는 대회를 운용 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막대한 시간과 인적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또한, 매 대회마다 문제를 출제하는 것은 각 문제의 난이도나 다양성 등을 상정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작업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강의 및 수업 활동으로 진행 되는 공격방어형식의 CTF를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교사의 수고를 최소화 하는 접근방식으로서 Git-based CTF 라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본 연구자는 KAIST에서 Git-based CTF 를 운용하는 과정 가운데 얻게 된 경험과 교훈들을 본 학위논문을 통하여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