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필터링 및 하이브리드 필터링을 이용한 동종 브랜드 판매 매장間 취급 SKU 추천 시스템SKU recommender system for retail stores carrying identical brands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and hybrid filter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11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허순영-
dc.contributor.advisorHuh, Soon-Young-
dc.contributor.author신정호-
dc.date.accessioned2019-09-04T02:48:59Z-
dc.date.available2019-09-04T02:48:59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9024&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6716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4.8,[v, 47 p. :]-
dc.description.abstract개인 별 추천에 이용되어 왔던 협업 필터링과 하이브리드 필터링 등의 추천 시스템(Recommender System)을 국가별, 지역별로 복수의 판매 매장을 통해 동종 브랜드를 취급, 판매하는 유통 기업의 매장 단위 취급 SKU 추천 방식을 제안한다. 각 매장의 취급 품목별 구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매장 별 유사성(Similarity)을 계산하고 각 매장의 SKU별 판매 이력에 따라 협업 필터링 및 매장 프로파일 데이터를 활용한 군집별 협업 필터링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필터링 방식으로 추천 시스템을 구현하고 실제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두 방식의 성능을 측정한다. 국내 유명 여성 브랜드 ‘K’ 의 실제 판매 데이터를 사용하여 유의미한 추천 정확률 결과를 얻는 과정을 기업에서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 방법론을 제시한다. 개인화 영역을 위주로 이루어졌던 기존의 추천 시스템과 관련한 학계의 연구 영역을 동종 브랜드를 취급하는 기업의 판매 매장으로 확장시킨 첫 시도라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매장▼a추천 시스템▼a협업 필터링▼a하이브리드 필터링▼a유통 마케팅▼a의복 패션 산업-
dc.subjectStore SKU▼arecommender system▼acollaborative filtering▼ahybrid filtering▼aretail marketing▼aapparel industry-
dc.title협업 필터링 및 하이브리드 필터링을 이용한 동종 브랜드 판매 매장間 취급 SKU 추천 시스템-
dc.title.alternativeSKU recommender system for retail stores carrying identical brands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and hybrid filtering-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hin, Jeong Ho-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