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형 IT인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urnover intention of the next-gen IT talents

초연결 사회로 진입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IT 기술은 새로운 세상을 끊임없이 창조하고 있다. 인간을 대체하는 기술과 기계, 이로부터 살아남으려는 인간의 노력은 기존의 벽을 끊임없이 허물고 지식 간의 융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이런 새로운 세상에 필요한 인재상은 기존과 다를 수 밖에 없다. 초연결 사회에서 인간과 기계의 매개로서 IT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이를 갖춘 융합형 IT 인재들은 양성하여 확보하기 어려운 고급 전문 인력이다. 이 연구는 선행 연구들을 통해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가 이직의도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판단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가치가 높은 융합형 IT 인재들의 확보를 위해 직무 만족도와 조직 몰입도를 높여 차세대 고급 IT 인력들의 외부 유출을 낮추고 인재 경영의 기치를 드높여 IT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이다. IT 전공 인력과 융합형 IT 인재들을 비교 분석하여 종합적인 인재 운영 방안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고급인력의 수급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조직 몰입도와 직무 만족도는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역할을 하고 특히 융합형 IT 인재가 더 민감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과적으로, 융합형 IT 인재와 IT 전공인력 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난 것으로 판명되어 IT 기업들의 미래 인재 경영에 새 장을 열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