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희석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Hee Seok | - |
dc.contributor.author | 조현석 | - |
dc.date.accessioned | 2019-09-04T02:48:44Z | - |
dc.date.available | 2019-09-04T02:48:44Z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635&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6714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8.8,[iii, 29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자율주행 기술에 의해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후방산업이자 요소기술 개발의 주체인 자동차 부품산업의 전략적 방향설정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중소기업 중심으로 구성된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상대적으로 협상력이 낮다. 게다가 자율주행 기술 특성상 정보통신 기술과 융합이 필수적이며, 기술확보 후 기업성과 발생까지의 시차가 존재하므로 기술확보에 대한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특허지표를 활용하여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부품업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2000년부터 2016년까지 17년간 국내 출원된 611개 자율주행 기술 특허와 해당 특허를 출원한 270개 중소∙중견기업의 재무성과에 대해 최대 4년의 시차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율주행 관련 특허의 규모가 출원기업의 자산증가에 2년, 매출증가에 3년의 시차를 두고 정(+)의 영향을 주었음을 밝혀내었다. 기존의 연구가 특정 단일 산업분야에 한정된 분석이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이 정보통신산업과 융합하는 과정에서의 기술확보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시차에 대해 분석하였다는 것에 이론적인 함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기술확보▼a후방산업▼a매출▼a자산▼a시차▼a기술융합▼a위계적 회귀분석 | - |
dc.subject | Securing technology▼arear industry▼asales▼aassets▼atime lag▼atechnology convergence▼ahierarchical regression | - |
dc.title | 자율주행관련 특허가 자동차 부품산업 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driving patents on the company's performance in the automotive parts industry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Cho, Hyunseok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